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택담보대출 중도상환수수료 계산

by (.)은강이 2019. 8. 27.
반응형

요즘 주택담보갈아타기를 하시는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담보대출 금리가 사상최저로 낮아져서 기존에 3%이상 담보대출 이자를 내고 있는분들이라면 이런 시기에 2%대로 갈아타 매달 상환이자를 10만원이상 절약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는 금융사에서 돈을 빌리고 만기전에 일정부분 또는 전액을 상환하는 경우 해당 금융사의 이익을 보존하기 위해 고객에게 물리는 수수료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3년안에 중도상환을 하면 1.2%정도의 중도상환수수료를 물어야 합니다.



하지만,, 3년이 지나면 중도상환수수료는 없어지고 이때부터는 자유롭게 돈이 생길때마다 상환할 수 있고 이렇게 상환하면 내야하는 이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3년이내 중도상환을 해야 한다면 최대한 늦게 해야 합니다. 대출받고 시간이 지날수록 중도상환수수료는 적어집니다. 


즉,, 대출받고 첫번째 달에는 1.2%의 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35개월째는 아주 약간의 수수료를 물게 됩니다.



중도상환수수료 계산기


포털 n사에서 대출계산기를 검색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이자 계산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중도상환수수료를 선택하고 상환금액,기간,수수료율,면제기간,남은기간등을 채워넣습니다.




상환금액에는 내가 중도상환할 금액을 입력하고,,

대출기간에는 전체 대출기간을 입력합니다...

잔존기간은 남은 대출기간을 입력한후,,

수수료율은 중도상환수수료율을 입력,,,

면제기간에는 중도상환수수료 면제기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에 1억원을 10년으로 빌리고 1년정도 이용후에 전액 중도상환을 할 예정이였다면 중도상환수수료는 1백만원입니다. 1.5%의 금리로 계산한 경우이며 보통은 1.2%입니다.


반응형

댓글